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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 중 브레이크 고장 시 대처 방법은?

카메오 2019-0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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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 중 갑자기 브레이크가 듣지 않으면 상상만 해도 오싹해지는데요.
실제로 브레이크가 듣지 않아 일어난 사고만 해도 연간 수십 건 정도 발생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언제 자신에게 일어나지 않는다고 장담할 수 없겠죠. 만일을 위해 알아야 할 운전 중 브레이크 고장 시 대처 방법에 대해 지금부터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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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레이크가 왜 듣지 않을까

자동차 감속을 위해 주로 사용하는 풋 브레이크는 브레이크 패드와 브레이크 디스크가 마모될 경우 열과 함께 마찰 계수가 지속적으로 낮아지게 됩니다. 이때 허용치를 넘어서면 브레이크를 밟아도 자동차가 원하는대로 멈추지 않게 되는데요. 이를 페이드 현상이라고 합니다. 특히 긴 내리막길에서 풋 브레이크만 사용할 때 간혹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렇게 페이드 현상이 발생하게 된 상태에서 계속 브레이크를 밟게 되면 고열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열은 브레이크 패드를 통해서 브레이크 유체(유압식)로 전달되고, 열로 인해 오일이 끓게 되면서 기포가 발생합니다. 이러한 거품으로 인해 브레이크를 밟아도 제동력이 발생하지 않게 되는 것이죠. 이를 증기 잠금 현상이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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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레이크가 작동하지 않을때 긴급 조치

자동차는 속도를 감속하기 위해 3가지 브레이크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풋 브레이크 이외엔 엔진 브레이크와 주차 브레이크 입니다. 당연히 풋 브레이크가 작동되지 않으면 나머지 브레이크를 통해 자동차를 멈춰야 합니다.

주차 브레이크와 달리 엔진 브레이크는 본적이 없으실텐데요. 바로 기어를 저단으로 낮추는 방식으로 속도를 낮추는 것을 말합니다. 일단 오토매틱 차량이라고 해도 기어를 수동으로 바꿀 수 있는데요. 기어를 D 레인지에 둔 상태에서 기어를 3,2,1 순으로 낮추면서 감속을 합니다. 수동 차량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때 주의할 것은 순서대로 기어를 낮추지 않고 갑자기 저속 기어로 바꾸면 안된다는 점입니다. 이럴 경우 구동 바퀴가 잠겨 운전 조작이 이뤄지지 않는 것은 물론, 각종 고장과 트러블의 원인이 됩니다.

엔진 브레이크를 통해 속도가 어느 정도 감속이 됐다면 그 다음에는 주차 브레이크(사이드 브레이크)를 사용해야 합니다. 운전석 오른쪽에 당기는 형태의 주차 브레이크라면 서서히 끄는 느낌으로 여러번 나누어 사용하고, 풋파킹 브레이크는 서서히 깊게 밟으면 됩니다.

위급한 상황에서라면 주차 브레이크를 단번에 당겨서 사용하고 싶겠지만 이럴 경우 뒷바퀴가 잠겨 최악의 경우 자동차가 중심을 잃고 미끄러지듯 돌아버릴(스핀) 가능성도 있습니다. 또한 급하다고 엔진을 끄게 되면 핸들이 잠겨서 조작이 아예 불가능해지기 때문에 더욱 위험한 상황에 처할 수도 있다는 점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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